사회서비스 확대·지역통합돌봄 구축 ·공공의료 증진 등
“사람중심 경남복지 실현을 위한 정책사업 추진 박차”

김경수 도지사의 민선7기 출범 1주년에 즈음해, 경남도는 공공사회서비스 확대, 지역통합 돌봄체계 구축, 공공보건의료서비스 증진, 장애인 인권보장 등 ‘사람중심 경남복지’ 실현을 위한 많은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선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투명성, 전문성 향상을 위해 설립된 경상남도 사회서비스원이 지난 19일 김경수 도지사,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가졌다.

또한, 도민이 행정복지센터나 복지시설 방문 시 복지·일자리·보건관련 민원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의 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읍면동 기능을 재정립하고 공간혁신을 통해 사람중심 경남복지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창원시 문화동과 금강노인종합복지관, 진주시 상평동과 종합사회복지관 상평분관, 김해시 장유3동과 서부노인종합복지관 등 6개소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하고 지난 5월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쯤 우리 도는 초고령사회(65세 노인인구 20.4% 예상) 진입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탈시설을 통한 지역통합 돌봄체계로 복지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현 시점에 김해시는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시·군 단위 노인분야 커뮤니티케어 시범사업에 선정돼 28일 출범식을 가진다. 2년간 1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주거지원 인프라 확충과 찾아가는 방문의료 확대, 병원·시설 지역연계와 재가 장기요양 및 돌봄서비스를 확충하는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공공보건의료 증진사업에도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선 신종플루, 메르스 등 발생시 감염병 관리 수요에 전문적이고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경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설치·운영한다.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도 설치 운영된다. 지난 4월 경상대병원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지원단 직원 채용 등 절차를 거처 6월 말부터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구축·운영지원, 공공보건의료 조사·연구, 교육훈련체계 개발 및 운영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각종 교통사고, 재난 등으로 중증외상환자 발생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로 외상환자 사망률 감소를 위해 경남권역외상센터를 설치·운영한다. 지난해 8월 권역외상센터 시설기본계획 심의 최종 승인과 지난 5월 외상센터 운영방안 계획을 수립했다. 진주경상대학병원에 2020년까지 14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경남도 윤인국 복지보건국장은 “민선7기 도정1주년을 기점으로 공공사회서비스 일자리 확대와 공공의료체계 혁신, 장애인 인권보장과 자립기반 강화 사업 등을 꼼꼼히 점검해 사람중심 경남복지 실현을 위한 정책사업 추진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