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 뉴딜사업 주민들 눈높이 맞춰 추진돼야

도내 통영 진촌항·연화항·산등항·가오치항·진두항, 창원 명동항 등 15곳 어항에 대해 '어촌뉴딜 300' 사업이 본격화된다. 이 사업은 해양판 도시재생 사업으로 전국 300여 개 어촌·어항을 현대화해 어촌의 성장을 이끌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된다. 대상지 선정을 위해 해수부는 지난해 9월 지자체 공모를 시행하고 2개월간의 평가를 거쳐 300곳의 최종 대상지를 선정했다. '어촌뉴딜 300'은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 300곳을 대상으로 지역밀착형 사회간접자본(SOC)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의 필수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어촌·어항통합개발을 추진한다. 어촌을 개발하면 고용 창출과 어민들의 소득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관광산업도 활성화되는 1석 3조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올해 말 어촌뉴딜 300 사업 2차 공모(2020~2021년)에는 도내 25곳 선정을 목표로 총력을 쏟을 방침이다. 도는 1차 공모 시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문가 멘토링 등 피드백을 거치는 등 25개소 선정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사업비는 1곳당 100억 원으로 7천억 원이 투입되는 큰 사업이다. 국비가 70%이므로 지방비 30%가 투입돼야 하는 부담이 있기는 하지만 국비 지원뿐 아니라 전문가들로 구성된 '어촌뉴딜자문단'의 자문도 받을 수 있다. 도내 어촌, 어항들은 남해안 관광권에 포함되는 곳으로 연안조업을 통해 그날그날 공수되는 신선한 해산물을 사기 위한 발길도 연중 끊이지 않는 곳도 있다.

수산업의 근거지고 어선의 귀항지인 점을 감안해 기반시설이 미비한 어항은 지속적으로 뉴딜 300 사업 지정으로 기반시설을 확충해 수산물 유통과 관광 기능을 갖춘 차별화된 곳으로 개발, 어촌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건설해 나갈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농촌과 어촌의 인구는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이 사업의 당초 취지를 달성하려면 무엇보다 주민 눈높이에서 어촌, 어항 지역의 정주여건을 개선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뒷받침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해양 쓰레기 수거 등을 통한 수산자원 회복도 중요하다. 우선 보기에 좋은 모습으로 관광개발 일변도여서는 미흡하다.


신속한 태풍 피해복구에 민·관 역량 모아야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 태풍 '링링'의 강풍에 따른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경남 곳곳에서 순간 최대 풍속이 초속 20m를 넘는 강풍이 몰아치면서 총 150건이 넘는 피해 신고가 접수될 정도로 크고 작은 상처를 남겼다. 빠른 북상에 폭우는 일부에 그쳤지만 강한 바람 탓에 도로 위 시설물 파손은 물론 나무가 쓰러지거나 건물 외벽이 뜯겨 나갔다. 관계당국이 조사한 피해내역을 보면 천연기념물 제541호로 지정된 해인사 학사대 전나무가 부러지고 사적 제118호인 진주성 성곽 두겁석(성곽 상부 덮개돌) 10개도 인근 나무가 넘어져 파손되는 등 문화재 피해가 4건 발생했다. 학교시설물 파손도 3건이나 접수됐고 변압기 폭파 등 정전으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도 잇따랐다. 또 합천·함양 등 92㏊에서 벼가 쓰러진 것으로 파악됐고 배·사과 낙과(22㏊), 비닐하우스 파손 1.1㏊ 그외 사과나무 도복 등 과수농가 피해도 잇따랐다.

수도권 등 지역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강풍이 휘몰아친 현장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다. 게다가 애써 준비했던 지역의 축제와 행사가 축소·연기돼 타격이 적지 않다. 다행히 태풍 링링으로 인한 도내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조사돼 한시름 놓게 된다. 그러나 민생 고충을 감안하면 응급 복구부터 팔을 걷어붙여야 할 일이다. 비록 자연재해일지언정 2차 피해는 기필코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확을 앞둔 농작물 손실을 막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도로 복구, 손상된 간판 교체작업 등도 서둘러 더 이상 불편하지 않게 해야 마땅하다.

낙뢰로 인한 변압기 폭발로 인해 산불발생 우려가 있는 수목관리와 제거, 국도, 지방도 변 등 도로변에 나무 등 널버려진 지장물 제거로 차량 통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뭐니 뭐니 해도 안전은 과유불급을 초월한다. 태풍이 지나간 직후여서 시설과 환경을 더 치밀하게 점검해야 한다. 도와 시·군에서 지역의 가을관광 대책을 당당히 챙겨 특수를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해야 마땅하다. 복구작업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서는 철저하고 신속한 피해 조사와 신고 접수가 필수다. 아울러 피해 주민들의 지원이 필요할 경우 하루빨리 치유될 수 있도록 행·재정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