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초소형 위성 개발 추진 시의 적절하다

진주시가 초소형위성 개발 활용사업 육성을 골자로 한 종합계획을 세워 추진키로 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정부가 우주발사체 개발, 위성 제작기술 자립화 등 전통적인 공공 주도 우주개발에서 한발 나아가 민간 주도로 이양하고 있는 단계에서 진주시가 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장기전략을 세웠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진주시는 국내 우주 분야의 기술개발과 인력육성, 부품개발을 목적으로 관·학·연 공동으로 추진에 나선다. 위성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시험인증을 담당할 한국산업기술 시험원(KTL)과 위성설계에서 제작·발사 전 과정에 참여하는 경상대학교(학생연구원), 3D프린팅을 활용해 부품제작을 담당할 경남과학기술대학교가 협력해 2021년까지 2U(U : 가로·세로·높이 각 10㎝의 정육면체 크기) 크기의 초소형위성 2기를 개발해 이 중 1기를 발사한다는 내용이다.

시는 2021년까지 2U 크기의 초소형위성 2기를 개발해 1기를 발사할 계획이다. 1U는 가로·세로·높이 각 10㎝의 정육면체 크기이다. 시가 예비 1기와 발사 1기 개발과 발사에 성공하면 '국내 최초 인공위성 보유 지자체'가 된다. 위성발사는 대행업체를 통해 외국에서 실시할 예정이며 2021년 이후 실제 운용 시에는 진주지역의 위성활용서비스 플랫폼 구축 등 우주산업 선점을 통해 조만간 준공될 뿌리산단과 항공산단에 관련기업과 연구기관을 유치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아울러 항공우주산업을 클러스터화함으로써 침체된 지역산업을 견인하는 야심 찬 포부다.

특히, 시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위성시장에 대응하고, 우주환경에 활용가능한 부품개발과 더불어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맞춤형 인재를 육성해 벤처창업과 관련 기업에 취업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연구소기업 설립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초소형 등 인공위성은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개발비용을 훨씬 능가하는 막대한 효용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선한 아이디어와 비즈니스모델 창출이 중요한 영역이다. 오는 2022년이면 4조 원까지 확대될 위성산업 시장의 선점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다. 전략 수립은 고무적이지만 초소형위성산업 경쟁력을 갖춰 국내에서도 단순한 정보가공을 넘어선 인공위성 강소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빈곤·학대에 맞닥뜨린 우울한 노인의 날

보건복지부를 비롯해 전국의 자치단체들이 2일 노인의 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열고 있다. 각 지자체에선 이날을 기념하는 경로효친의 각종 문화축제 행사를 펼친다. 하지만 대부분의 노인들이 이 노인의 날을 맞이하는 심정이 그다지 좋을 수만은 없다. 노인들은 선진국이 경험한 고령사회의 문제점을 다 겪고 있다. 빈곤에다 각종 질환, 고독과 우울, 학대 등에 시달린다. 이런 문제가 극단적인 행동을 야기한다. 노인 자살률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다.

노인 인구가 늘면서 학대받는 노인들도 늘고 있다. 노인학대는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심각한 문제는 노인에 대한 폭력과 학대 가해자가 대부분 배우자, 자식, 손자녀 등 가족이라는 점이다. 경남에서도 매년 200여 건의 노인학대가 발생하는데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이 같은 노인에 대한 폭력과 학대가 배우자, 자식, 손자녀 등에 의해 자행된다는 점은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 2017년 5~11월 전국 청장년층 500명과 노인층(65세 이상) 1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공개한 노인인권종합보고서는 노인들의 처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노인 응답자의 26.0%는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독사를 우려하고 있다고 답한 노인의 비율도 23.6%였다. 경제상태가 나쁘다고 답한 노인은 43.2%나 자살을 생각해 봤다고 한 걸 보면 가난이 노인들을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한국의 노인 자살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압도적 1위인 이유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암울한 상황이 초래된 것은 가족으로부터 학대와 노인들의 경제적 삶이 너무 팍팍하기 때문이다. 빈곤·학대·혐오에 맞닥뜨린 노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중·장년층이나 청년층도 시차를 두고 그런 신세로 전락할 것이다. 최근 새롭게 제기되는 노인 간 돌봄, 황혼 육아, 세대 갈등 등에 대해서도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노인 세대의 경험과 지혜가 인권사회로 나아가는 사회적 동력으로 승화하도록 노인 정책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