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광용 시장 “아이들과 부모님들, 불편하지 않도록 만들어 나갈 것”

▲ 거제시는 지난 11일 ‘학부모와 소통하는 거제교육 사랑방’ 행사를 가졌다.

거제시는 지난 11일 일운면 라마다스위치호텔에서 거제교육장 및 지역 학부모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부모와 소통하는 거제교육 사랑방’ 행사를 가졌다.

거제교육지원청 주관으로 개최된 이날 행사는 학부모와 소통과 공감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지역 교육발전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정보를 상호 교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거제교육이야기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지역교육 관련 민원을 접수하고 해결하기 위한 논의 뿐만 아니라 좋은 정책을 제안하고 논의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학부모들은 △스쿨존,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방법 △청소년 자살률 감소 방안 △청소년 공공시설 프로그램 다양화 △입시설명회 개최 및 거제시 진로박람회 상반기 개최 제안 △청소년 문화공간 확충을 위한 폐교활용 제안 △진로수업이나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선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며 거제 교육 발전을 위해 거제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시책에 대한 다양하고 열띤 질문과 응답이 오갔다.

먼저 학부모들이 아파트 문제에 대해 질문하자 변 시장은 “조선경기침체에 따른 실업률증가와 공급과잉에 따라 도내 아파트매매가격 하락폭이 가장 크다”면서 “매매가격이 적정선으로 회복될 때까지 인·허가를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며, 인구유입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떠나는 도시가 아니라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스쿨존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해 방지턱, 속도카메라, 신호등 탄력적 운용과 입체 횡단보도 설치 등을 건의하자 변 시장은 학교별 개별적 수요가 다르므로 최대한 현장을 방문해 개선방안을 검토해 아이들의 안전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또한 평생학습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받기 위해 관련 조례제정 등을 통해 준비 중에 있으며 학생, 시민, 직장인 등 모든 시민이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관 건립을 검토 중에 있다고 답했다.
또한 공연, 행사 등 정보공유채널 확대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등 공유방안 활성화를 즉각 검토하고 지시하겠다고 답하고, 청소년 문화공간 확대에 대해서는 아주동에 청소년의 집을 건립할 예정이며 9월에 개최한 진로체험박람회, 11월에 개최예정인 청소년문화제 등 다양한 진로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한 서울시와 청소년 교류를 준비 중에 있고 진로직업체험센터 건립을 검토 중에 있음을 알리고, 시 장학금 수여는 물론이고 장학금 수여자를 활용한 멘토링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며, 물놀이장 확대와 아이스링크 건립으로 방학기간 다양한 놀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학부모는 “시장님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시에서 어린이와 학생들을 위해 추진 중인 다양한 시책에 자세히 알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다”면서 “빠른시일 내 추진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변 시장은 “오늘 학부모들이 건의한 소중한 의견들은 심도있는 검토를 통해 즉각 시행할 수 있는 부분은 조속히 이행하고, 중장기적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중앙부처 건의, 예산확보 등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소년들의 꿈과 미래가 있는 교육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는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