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지원탐색사 제1회 공개시험 합격자 66명 창업 교육

추리소설이나 영화 속에서만 만날 수 있는 사립탐정이 조만간 국내에서도 새로운 직업군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경찰청이 ‘탐정등록제’를 허용하면서 탐정업에 대한 깃발이 비로소 휘날릴 수 있게 된 가운데 지난 16일 진주경찰서 대강당에서 생활정보지원탐색사(이하 정탐사) 제1회 공개검정시험에 합격한 남부권 정탐사 66명을 대상으로 창업에 따른 기본 교육을 가졌다.

대한탐정연합회(중앙회장 정수상)는 지난 16일 진주경찰서 대강당에서 정탐사에 합격한 남부권 회원 66명을 대상으로 창업에 따른 탐정업 관련 이행조건 및 자격증 발급을 위한 기본 교육을 실시했다.

정수상 대한탐정연합회장은 “지난 6월 경찰청에 등록 결정된 ‘정탐사’와 ‘치안 3륜’을 구축하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치안부담 완화 등의 효과가 높을 것”이라며 “일본과 독일 그리고 한국은 면허 없이 탐정업이 운영되는 ‘탐정업 등록제’ 국가에 속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모름지기 100여 년 전부터 탐정등록제를 시행해온 일본과 독일의 치안은 ‘경찰-탐정-민간경비’라는 이른바 ‘치안 3륜’을 토대로 상호보완적으로 운영돼 그에 걸맞게 경찰이나 치안 부문에서 국내·외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회장의 이 같은 전언에 앞서 현재 대한민국의 치안은 아직 ‘경찰과 민간경비’라는 ‘치안 2륜’에 머물고 있는 가운데 한국도 경찰청이 등록 결정한 생활정보지원탐색의 치안 백업이 가능한 ‘치안 3륜의 시대’가 활짝 열리는 만큼 조만간 탐정업이 확산되고 보편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메이지유신 이후 영국식 탐정제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은 공안당국에 개업신고(등록)만하면 탐정업이 허용된다. 그렇게 만들어진 민간자격 탐정이 현재 6만 명이다. 이들은 정보수집 등의 서비스에 종사하며 현재는 세계 최고의 탐정국가로 자리매김 될 정도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들은 한국은 물론 전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며 한국에 대해는 특정지역의 경제 동향에 따른 물가정보 수집도 정확하게 이루어져 현지에서 특정 지역의 경제사항에도 개입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예를 들면 지금 한창 제철인 통영지역의 굴 작황 등 일일시세와 관련 기타 수산물의 가격 동향을 현지에서 이러한 절차를 통해 수산물 수입의 가격결정도 하고 있는 셈이다.

한편, 생활정보지원탐색사가 내년부터 공식 출범하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치안부담 완화와 공권력 사각지대 해소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돼 사회적 안전망 구축은 물론 경찰 출신 독일 탐정들이 통일 독일 전후 치안 백업 역할을 했듯이 한국에서도 경찰 출신 정탐사 들이 추후 통일 치안 지원군으로서의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