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제조혁신…경남경제 혁신 이끌길 기대한다

경남도가 '스마트 제조혁신으로 경남산업 활력 회복'을 시킨다는 목표로 스마트 인재 양성과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추진한다. 경남도 계획에 따르면 스마트인재를 기반으로 스마트공장 고도화, 조선·항공우주 기계산업 등 주력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발굴, 그린에너지 전환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스마트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해 창원에다 스마트 제조혁신 데모공장(표준제조혁신공정모듈을 제조공장 현장에 적용)' 착공에 들어가 준공과 함께 인력양성 훈련장으로 사용한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 스마트화를 포함한 사회 전반적으로 스마트화를 이끌어나갈 인재 양성을 위한 인재양성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게 된다.

경남도가 스마트 전문 인재 대량 양성을 목표로 두고 이들 인재를 기반으로 스마트공장 고도화 등 제조업 혁신 가속화에 올인 하기로 한 것은 청년 인재 외지 유출을 막고 도내 정착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이 될 것으로 주목을 끌게 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경남경제 회복이라는 절체절명의 숙제를 안고 있다. 지역 경제의 활력이 되는 제조업 활약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이뤄 낼 수 없는 과제다. 이런 계획대로 성과가 나타난다면 그 변화는 생각보다 제조혁신 분야 효과가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제조업 부문에서 새로운 혁명적 변화가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제조업을 기반으로 중견기업과 대기업까지 연쇄적인 기술 및 생산혁신이 이어진다면 우리나라의 경제지도 자체가 크게 바뀔 수 있는 대목이다.

스마트 공장은 우리에게도 이미 낯익은 개념이다. 어떤 제품을 만들 때 그 과정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돼서 자동적으로 제어가 가능한 전반적인 생산 시스템을 말한다. 생산성을 높이고 불량률은 줄일 수 있을뿐더러 설계에서 제품까지의 과정도 대폭 줄일 수 있는 큰 강점이 있다. 경남도는 도내 산업 활력을 제고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 한 해 스마트 제조혁신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스마트 제조혁신으로 경남산업의 활력을 회복해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내기를 기대한다.


확진자 600명대 급증…방역 고삐 바짝 죌 때다

설 연휴 방역수칙을 위반한 가족 모임으로 인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잇따르면서 도내 신규 확진자가 8일 만에 두 자릿수로 올라섰다. 지난 16일 오후 5시부터 17일 오후 5시까지 신규 확진자 10명이 추가 발생하면서 긴장감을 주고 있다. 모두 국내 발생 사례로 지역별로는 김해 4명, 진주 2명, 양산·거제·창녕·남해 각 1명이다. 이 중 5명은 설 연휴 동안 5인 이상 가족모임을 하는 과정에서 참석자 간 전파가 이뤄졌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설연휴를 기해 다시 급증세로 돌아서고 있다. 지난 16일 신규 확진자가 전날(457명)보다 164명 늘어난 621명을 기록했다. 우려했던 설 연휴 가족 모임에 따른 집단감염이 현실화하는 양상이다. 이러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기도 전에 상황이 악화돼 4차 대유행으로 이어지는 건 아닌지 우려를 금할 수 없다.

본격적인 백신 접종과 초·중·고교의 개학을 앞둔 시점에서 확산세가 다시 커지는 것은 무척 우려스러운 일이다. 지난해 11월 중순 시작돼 3개월 넘게 지속하고 있는 3차 대유행의 불길을 제대로 잡지 못하거나 4차 대유행이 발생할 경우 연내에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겠다는 국가적 목표가 큰 차질을 빚을 수 있다. 확진자가 늘어난 것은 다분히 설 연휴와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 하향으로 긴장감이 떨어진 영향으로 보인다. 앞으로 2주가 고비다. 변이 바이러스 확산 추세와 설 연휴 인구이동으로 인한 지역 간 전파 가능성을 지켜봐야 할 시기다.

오는 26일부터는 기다리던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하지만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방역의 고삐를 다시 바짝 좨야 한다. 주간 일평균 지역확진자 수가 400명을 웃돌아 거리두기 2.5단계 범위에 들어섰다. 3차 대유행을 끝내느냐 아니면 확산세가 이어져 4차 대유행으로 가느냐? 우리는 지금 중대 고비에 서 있다. 다시 한번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야 할 때다. 이런 마당에 백신 접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할 경우 전망이 더욱 어두워진다. 오는 11월까지 국민 70%에 대한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정부 계획 실현이 어려워질지도 모른다. 정부와 지자체는 접종 시작 전에 대상 병원과 시설의 준비 상황을 철저히 점검해 미비점을 시정토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