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 ‘2022년 제2회 서부경남발전협의회’     

 

‘서부경남 발전전략’ 및 시군 주요 역점사업 추진상황 점검 및 공유

‘남부내륙철도’, ‘남해-여수 해저터널’ 등 개설 연계 발전방안 토론

 

경남도가 11일 도청 서부청사에서 서부경남 10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제2회 서부경남발전협의회’를 열었다.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 주재로 열린 협의회는 경남도에서 지난해 수립한 ‘서부경남 발전전략’에 대한 시군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시군 단위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역점시책 발표 및 공유, 남부내륙철도 및 남해-여수해저터널 등을 연계한 지역 발전 방안에 대한 자유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서부경남 발전전략’은 ‘우주항공청 설립’, ‘경남 e스포츠 상설 경기장 구축’, ‘남부내륙철도 조기 개통’ 등의 대부분 사업이 정상 추진되고 있었고, 향후 서부경남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주요사업인 만큼 도와 시군에서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가지기로 했다.

 

시군 역점시책은 진주시 ‘월아산 숲속의 진주 국가정원 추진’, 사천시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확장 및 지원’, 의령군 ‘국립국어사전박물관 건립’, 합천군 ‘운석충돌구 관광인프라 구축’ 등 총 37건이 발표됐고 사업 추진상황과 애로사항, 노하우 등이 공유됐다. 경남도는 앞으로 시군 역점시책 중 주요사업은 ‘서부경남 발전전략’에 포함해 관리할 계획이다.

 

서부지역 교통 인프라가 획기적 개선이 기대되는 ‘남부내륙철도’, ‘달빛내륙철도’, ‘여수-남해 해저터널 개설’을 연계한 지역발전 방안 자유토론에서는 서부지역 거주 도민에 대한 교통편의가 나아지고, 서울, 경기 등 타지역에서의 접근성 개선이 크게 기대되므로 앞으로 지역관광 활성화는 물론 지역 주민에게 미치는 영향 등 하나하나 착실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서부경남 발전협의회’는 서부지역본부장과 서부 소재 10개 시군의 부단체장으로 구성되며, 서부경남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과 정보 공유를 통한 지역균형발전의 구심체 역할을 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매년 2회 개최하고 있다.

 

신대호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은 “우주항공청 설립, 남부내륙철도 개설 등 향후 서부지역의 눈부신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도와 시군에서 힘을 모아 착실하게 준비하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