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4일간, 10개 반 111명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 운영

 경남도청 
경남도청 

경남도가 11일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도민 안전’에 최우선 방점을 둔 「2023 설 명절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물가안정 대책, 각종 재난 및 안전관리 대책 등 도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명절을 지낼 수 있도록 4대 분야 12개 대책 58개 세부과제를 담았다.

설 연휴기간인 21일부터 24일까지는 10개 반 111명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코로나19 상황 대응, 각종 재난 및 사건·사고 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설 명절을 앞두고 지난 9일부터 오는 27일까지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을 지정한다. 경제기업국장을 상황실장으로 하는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상시 가동하는 한편, 공무원·물가모니터요원·소비자 단체·유관기관 협업으로 가격표시제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하는 지역물가 안정대책반도 운영한다.

또한 명절 핵심 성수품 16개 품목 ▲농산물(배추, 무, 사과, 배) ▲축산물(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임산물(밤, 대추) ▲수산물(명태, 오징어, 갈치, 참조기, 고등어, 마른멸치)을 중점관리 대상으로 지정하여 주요품목 가격현황을 물가정보 누리집에 상시 공개해 가격 인상 억제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밖에 ▲소상공인 정책자금 400억 원(설 명절 특별자금 100억 원, 희망두드림 자금 300억 원) 지원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환급행사(14~21일, 남해·통영·마산 3개 시군, 국내산 수산물 구입액 30%, 1인 최대 2만 원) ▲경남도 인터넷쇼핑몰 e경남몰 소비촉진 이벤트(설맞이 기획전, 농축산물 할인 대전) ▲경남e지 모바일 상품권 10% 할인 판매 등 다채로운 지원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더한다.

경남도는 설 명절에도 불구하고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취약계층을 살피고, 지역사회 온기를 나누기 위해 사회복지시설,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등에 대한 위문 활동을 시행한다.

연휴 기간 18개 시군 2만 7천여 명의 결식 우려 아동들에 대해 급식을 지원하고,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을 통해 홀로어르신에 대한 보살핌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경남도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를 통해 체불노동자 생활안전지원 제도 등 체불 관련 상담과 제도를 안내하고, 설 명절 대비 관급공사·용역 임금 체불 방지 점검으로 임금체불 해소에도 노력한다.

경남도는 코로나19에 대한 경계감을 유지하며 명절 기간 확산 방지 노력을 지속 추진한다. 개인 방역 수칙 준수, 고위험군과의 만남·모임 최소화 등 일상방역 생활화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취약계층에 대한 예방접종도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또한 연휴 기간 중 가까운 동네 병의원 한곳에서 검사와 진료, 치료제 처방까지 모두 가능하도록 원스톱진료기관을 운영하며, 중증도별 맞춤형 치료를 위해 중증환자 전담치료 185병상을 확보하여 위중증 환자 대응도 빈틈없이 수행한다. 응급진료기관,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 정보는 설 연휴기간 응급의료포털,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도·시군 누리집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연재난·사회재난·화재·산불·가축전염병 등에 대한 예방활동도 철저히 추진한다. 분야별로 사전 안전점검, 지도 단속 활동을 시행하며, 연휴 기간에는 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재난안전 대응 체계를 가동한다.

명절 전 도로·선박 등 주요 교통인프라에 대한 사전점검 활동을 강화하고, 명절 중에는 특별교통대책 상황반을 운영한다. 상황반에서는 도로교통상황 등 실시간 교통정보를 파악하고 각종 교통불편 사항을 접수·처리한다.

귀성객의 원활한 수송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11개 대중교통 업체를 대상으로 임시 증회(56회) 및 우회경로 운행(85회) 개선명령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도민 실생활과 밀접한 상수도·가스·전기 등 핵심 공공서비스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사전 시설점검을 시행하고, LPG 판매업소 윤번제 영업·가스공급 불편 신고센터 등을 운영하여 도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끝으로 설 명절 과대포장 집중단속을 통해 폐기물 저감을 유도하고, 설 연휴 수거 대책을 추진해 생활폐기물 적기 처리 및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도 만전을 기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도민들께서 설 명절 연휴를 보다 따뜻하고 안전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24시간 비상대응체계 구축, 민생경제 활력 회복에 모든 행정적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