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5억원 투입, 1일 1만톤 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추가 준공

 사천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사천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사천시가 사천읍 주변지역의 도시확장에 따른 생활하수 증가를 대비해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증설했다.

시는 총사업비 265억원을 투입해 사천 제1일반산업단지 내의 사천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여유 부지에 1일 1만톤 규모의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추가로 준공했다.

이 공공하수처리시설은 2017년 6월 환경부로부터 사업 승인을 받은 후 실시설계, 공공하수도 설치인가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018년 8월 착공했다.

그리고 2022년 8월부터 4개월간의 종합시운전을 거쳐 오는 1월 말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날 박동식 시장은 사업현장을 직접 방문해 처리시설 운영방식과 설치현황을 점검하고, 담당공무원, 건설사업관리단, 시공사 등 관계자를 격려했다.

시는 1일 하수처리용량 1만8000톤 규모의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준공하고, 2006년 6월부터 사천읍을 포함한 정동면, 사남면, 축동면, 용현면 지역의 생활하수를 처리했다.

하지만 사천선인공공주택지구, 사주용당도시개발사업 등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도시확장의 여건 변화로 하수처리시설의 처리용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시는 선제적으로 생활하수를 비롯한 공공하수처리능력을 1만8000톤에서 2만8000톤으로 증가시키기 위한 증설사업을 추진, 효율적인 하수처리 능력을 확보한 것이다.

박동식 시장은 “공공하수처리시설을 통한 생활하수의 처리로 사천만과 남해안의 수질오염 방지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