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
양산도시형버스 3번·4번 9일부터 달린다
기사입력: 2021/03/03 [18:08]
송영복 기자 송영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카카오톡
▲ 양산도시형버스   

 

단축·폐지 마을버스 노선 효율적 개선
산단 출·퇴근 운행 횟수 및 구간 확대

 

 양산시가 지난해 12월 양산도시형버스 5번(하북면, 어곡산단), 6번(상북면, 석계산단) 개통에 이어 오는 9일부터 3번(덕계동일원, 그린공단·덕계일반산단), 4번(서창동일원, 소주공단·서창일반산단)을 개통해 운행을 시작한다.


 이번에 운행을 시작하는 양산도시형버스 3번, 4번은 개정된 근로기준법 적용 및 코로나 발생 등으로 인해 운송업체에서 현 노선 운영 체계 유지가 어려운 마을버스 웅진12번 노선 폐지 및 웅진7번, 웅진10번 노선 단축에 따라 발생 될 대중교통 사각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이용객들의 편의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기존 노선의 직선화, 수요응답형 운행 도입 및 산단 출퇴근 횟수 증회 정기운행 등 다각적으로 노선 효율을 극대화한 공공형 버스다.


 고정노선에 일부 수요응답형으로 운행되는 ‘양산도시형버스 3번’은 덕계시장기점부터 외산마을~그린공단~덕계산단~매곡마을을 운행하는 노선이다.


 기존 대중교통 미 운행지역이던 월라마을은 수요응답형 운행 시간 내(오전 8시50분부터 오후 4시) 매 시간 50분 전에 예약하면 덕계시장 출발 전 월라마을을 경유해서 운행하며 출·퇴근 시간에는 고정운행구간 내 그린공단과 덕계일반산단을 경유해서 일일 각 2회씩 운행한다.


 ‘양산도시형버스 4번’은 농협은행웅상지점을 기점으로 용당, 당촌~대운산힐링체험센터 숲애서까지 운행하며 죽전마을은 수요응답형 운행시간 내(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출발 시간 전 예약하면 경유 운행한다.


 출·퇴근 시간에는 소주공단 및 서창일반산단까지 노선을 확대해 일일 각 2회씩 운행해 산단 근로자들의 출·퇴근 이용 편의를 증진했다.


 운행요금은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며 교통카드로만 탑승이 가능하고 버스, 지하철 등 타 대중교통 수단과 환승연계가 2회까지 가능하다. 운행시간은 3번은 오전 7시 10분부터 오후 8시까지며 4번은 오전 7시 10분부터 오후 6시까지다.


 양산도시형버스 3, 4번은 기존 고정된 노선버스에서 탈피, 대중교통 이용객들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중교통불편해소를 최우선하면서도 운송비용절감을 동시에 충족시키고자 하였으며 운행구간을 고려해 친환경적인 전기차(24인승급 15인승 중형승합)도 도입했다.


 최치식 교통과장은 “지난해 상·하북지역에 양산도시형버스 5, 6번 개통에 이어 웅상지역에 양산도시형버스 3, 4번 개통으로 대중교통 불편지역 주민 및 산단 내 근로자들의 출·퇴근 편의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영복 기자 송영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