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사천·남해·하동·산청 지역거점 책임의료기관 필요

▲ 서부경남 5개시·군 시민·사회단체 등이 26일 경남도 서부청사에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서부경남 5개 시·군 시민·사회단체와 일부 정당들이 서부경남 공공병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김경수 지사의 결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진주참여연대, 정의당 등으로 구성된 공공병원 설립 도민운동본부는 26일 도청 서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진주, 사천, 남해, 하동, 산청 등 5개 시·군 60만 도민의 지역거점 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공공병원 설립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들은 “서부경남 종합병원은 경남 25개 중 4개, 병원은 경남 121개 중 25개밖에 없고, 병상수도 경남대비 일반입원실 17.3%, 중환자실 18.1%에 불과하다”고 의료현실의 빈약함을 설명했다.

특히 이들은 김경수 도지사에게 드리는 공개질의서에서 “약속했으니 무조건 지켜달라는 것이 아니라 ‘약속을 통해 해결하고자 했던 바’를 지켜달라”며 진주, 사천 남해, 하동, 산청, 거창, 함양, 합천의 ‘심각한 의료불평등’을 재차 언급했다.

이어 “특히 5개 시·군의 의료권을 하나 혹은 두개로 할지와 지역책임의료기관을 설립할 것인가 아니면 민간병원 공모·지정으로 할 것인가 등 핵심적인 문제와 관련해 이제 결론을 내려야 할 때”라고 재촉했다.

그러면서 “공공의료 강화는 시대와 도민의 요구”라며, “우리 지역은 공공의료원 강제폐업의 아픔을 겪은 지역이어서 경남도를 ‘공공의료 강화의 상징’으로 만들어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