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영화·드라마 촬영지는 어디?…함께 떠나보자
내가 몰랐던 화면 속 그곳…도내 영화·드라마 촬영 관광지 44곳

드라마·영화 속 배경에 등장하는 그곳, 경남의 숨은 관광지는 어디에 있을까? 경남도가 관광객들이 나만의 여행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도내 영화·드라마 촬영지 44곳을 모아 소개했다. 내가 몰랐던 그곳, 구석구석 보물 같은 장소, 영화·드라마 명장면 속으로 떠나보자!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경남의 가볼 곳을 2회에 걸쳐 취재 정리한다. 경남의 도시 풍광들은 스크린을 통해 더 돋보였다. <편집자 주>

▲ 해양드라마세트장 (창원)

◇창원

▶해양드라마세트장
창원 구산면에 위치한 해양드라마세트장은 2010년 드라마 ‘김수로’의 세트장으로 건립됐다. 마산의 아름다운 해안을 배경으로 가야시대 양식의 건물이 늘어선 독특한 풍경을 장점으로 ‘기황후’, ‘무사 백동수’, ‘징비록’, ‘육룡이 나르샤’, ‘암행어사:조선비밀수사단’ 등 총 57편의 드라마와 영화가 촬영됐다.

▶문화공간 흑백
영화 ‘화차’(2012)에서 남주인공(이선균 분)이 여주인공(김민희 분)의 과거 행적을 찾는 장면에서 어촌마을의 다방으로 등장한 문화공간 흑백은 1912년 건립된 근대건축물로 故유택렬 화가가 흑백을 모티브로 직접 인테리어를 한 것으로 유명하다.

▶진해 내수면환경생태공원
진해 내수면환경생태공원은 2008년 방송된 SBS 드라마 ‘온에어’에서 톱스타 김하늘이 드라마 제작진과 여행을 온 장면이 촬영돼 방송되면서 벚꽂 명소로 이름을 알렸다.

▲ 진양호 (진주)

◇진주

▶문산성당
진주지역 최초의 성당으로 광복 이전까지 진주를 포함한 서부 경남 일대 천주교의 거점이었던 문산성당은 기와지붕으로 된 구성당 건물과 서양식 성당건물이 경내에 조화를 이루고 있다. SBS 드라마 ‘더킹:영원의 군주’(2020)에서 남녀주인공 이민호와 김고은이 함께 사진을 찍었던 장소로 유명해졌다.

▶목공예전수관/진주중앙시장/유등체험관
2019년 방영된 tvN 드라마 ‘위대한 쇼’는 진주에서 마지막회가 촬영됐다. 주인공 송승헌과 이선빈이 가족과 함께 진주로 여행을 와 진주목공예전수관에서 직접 가구를 만들며 행복 가득한 시간을 보내고, 진주중앙시장과 시장 내에 위치한 비단길 청년몰을 방문한다. 또 모두 함께 진주의 특색있는 체험인 유등(진주유등체험관)에 소원을 적어 남강 둔치에 띄워 소원을 비는 장면은 이 드라마의 대미를 장식하는 데 충분했다.

▶지신정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tvN 드라마 ‘철인왕후’(2020~2021)에서 철종(김정현 분)의 별장으로 등장한 지신정은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한 허준 선생의 산정이다.

▶촉석루/진양호
tvN 드라마 ‘60일 지정생존자’(2019)도 진주에서 촬영된 드라마다. 극 중 대통령 권한대행역을 맡은 지진희가 전 합참의장역을 맡은 최재성의 고향으로 설정된 진주시로 찾아가 나라를 위해 도움을 청하는 장면이 진주성 촉석루를 배경으로 촬영됐다.

◇사천시

▶대포항
tvN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2019) 3회에서 현빈이 손예진을 남쪽으로 밀항시키는 장면이 가을 전어로 유명한 사천 대포항에서 촬영됐다.

▶항공우주박물관

항공우주박물관 야외전시장에는 실제 6·25 한국전쟁 참전 항공기가 전시돼 있다. 2005년 개봉된 영화 ‘웰컴투 동막골’에서 연합군 병사 ‘스미스’를 구출하기 위한 공수특공대 작전을 전개하는 장면이 이곳에 전시된 C-123K 수송기 내에서 촬영됐다.

▲ 진례대나무숲 (김해)

◇김해시

▶진례 대나무숲
사시사철 초록의 상쾌함을 느낄 수 있고, 때묻지 않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묘한 신비로운 분위기를 그대로 보유한 진례 대나무숲은 SBS 드라마 ‘더킹:영원의 군주’(2020)와 영화 ‘살인자의 기억법’(2017)의 촬영 장소다.

▶은하사
영화 ‘달마야 놀자’(2001)의 주 촬영지로 유명해진 은하사는 단아한 아름다움과 수려한 신어산의 자연환경으로 등산객과 관광객에게 유명한 곳이다.

▶가야테마파크
2010년 방영된 MBC 드라마 ‘김수로’의 세트장인 가야테마파크는 공연, 전시, 체험, 놀이 등 다양한 즐거움이 있는 가족 테마파크다. 김수로의 대관식이 거행됐던 태극전은 탁트인 전경과 넓은 마당이 있어 피크닉을 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낙동강레일파크
영화 ‘신의 한수:귀수편’(2019)과 KBS 드라마 ‘감격시대:투신의 탄생’(2014)이 촬영된 낙동강레일파크는 화면에서는 주로 높은 곳에서 담력시험을 하는 장면으로 등장하지만, 실제 철교 위로 낙동강을 가로지르는 체험은 두려움보다 상쾌함이 느껴지는 곳이다.

▶연지공원
김래원 주연의 영화 ‘해바라기’(2006)는 봉황동 유적지, 김해 추모의 공원, 동상동 시장, 장유 신도시 등 김해 전역에서 촬영이 이뤄졌고, 특히 연지공원은 영화 초반 주인공과 그 첫사랑이 만나는 애틋한 장면이 촬영됐다.

◇밀양시

▶만어사
황폐한 시대 최고의 검객으로 꼽히는 두 주인공의 엇갈린 운명을 다룬 무협영화 ‘청풍명월’(2003)에서 주인공이 숨어 지내는 곳으로 만어사가 등장한다. 두드리면 종소리가 난다는 경석들과 미륵전 부처바위로 유명하다.

▶시례 호박소
우리가 알고 있는 춘향전은 춘향을 사랑한 방자에 의해 미화된 거짓 이야기라는 설정의 영화 ‘방자전’(2010)에서 방자가 물에 빠진 춘향의 신발을 건져 나오는 장면이 촬영된 곳이다.

▶위양지
위양지의 이팝나무와 완재정은 단골 촬영장소다. 드라마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2016)의 남녀주인공(이준기, 아이유)이 활짝 핀 이팝나무 아래를 다정한 모습으로 거니는 장면이 촬영됐다. 또 영화 ‘두근두근 내인생’(2014)도 이곳 위양지가 등장한다.

▲ 장사도 동백터널 (통영)

◇통영시와 거제시

▶옻칠미술관
통영에서 대부분의 촬영이 진행된 JTBC 드라마 ‘검사내전’(2019~2020)에는 옻칠미술관을 등장시켜 전통 옻칠작품을 소개했다. 채화칠기와 나전칠기의 전통예술작품과 현대작품들이 전시된 곳이다.

▶연화도
KBS 드라마 ‘연애의 발견’(2014)에서 아름다운 수국을 배경으로 남녀주인공(정유미, 에릭)의 풋풋한 로맨스가 촬영된 연화도는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사랑받고 있다.

▶동포루
2019년 방영된 MBC 드라마 ‘아이템’에서 주인공 주지훈이 조카와 함께 동포루에 올라 풍등을 날리며 가족을 그리워하는 장면이 방송됐다. 동포루에 오르는 길에 만날 수 있는 동피랑 벽화마을은 JTBC 드라마 ‘빠담빠담’(2011)의 배경으로 등장했다.

▶장사도
화제의 한류 드라마 SBS ‘별에서 온 그대’(2013~2014)가 촬영된 장사도는 동백나무, 후박나무, 천연기념물 팔색조 등이 지천으로 자생하고 있는 한려수도의 아름다운 섬이다. 두 주인공(전지현, 김수현)의 비현실적인 로맨스가 그려진 장사도 동백터널은 전 세계 한류 팬들의 성지가 됐다.

▶명사해수욕장
거제에서 대부분의 촬영이 이루어진 MBC 드라마 ‘병원선’(2017)에서 주인공 하지원이 조깅을 즐기는 장면을, JTBC 드라마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2021)에서 남지현과 박지영의 캠핑장면을 촬영했다. 수심이 얕고 고운 모래 해변 덕분에 아이들과 조용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다.

▶내촐마을
학동몽돌해변 옆 내촐마을은 봄이면 노란 유채꽃으로 장관을 이룬다. tvN 예능 ‘바퀴 달린 집’(2020) 하지원 편에서 캠핑하는 장소로 화제를 낳았고, JTBC 드라마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2021)에서도 등장한다.

▶신선대
자연경관이 빼어난 곳으로 기암괴석과 바다가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 같은 거제 신선대는 드라마 ‘왕이 된 남자’(2019)에서 주인공 여진구와 이세영의 애틋한 바다 여행 장면을 촬영한 곳이다.

▶흥남해수욕장
장목면에서 외포길을 따라가면 고운 모래가 드넓게 펼쳐진 흥남해수욕장을 만날 수 있다. tvN 드라마 ‘화양연화’(2020)에서 유지태와 이보영이 재회해 어린 시절을 추억하는 장면을 찍은 낭만적인 해변으로 관광객과 지역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곳이다.

◇양산시

▶오봉산
오봉산은 영화 ‘엽기적인 그녀’(2001)에서 전지현이 차태현을 향해 “견우야, 미안해 나도 어쩔 수 없는 여자인가봐”하고 외치며 헤어짐에 대한 미안함을 전달하던 장소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