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설립,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등 지역 숙원 해결 실마리 보여
인수위에 지역 염원 전달 국정과제화 위한 전방위적 노력 다할 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인수위 산하에 지역균형발전 TF를 설치해 전국에 산재한 지역 주민 목소리를 수렴해 국가 균형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에 올해 비수도권 유일 특례시로 출범하며 지방 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는 창원특례시에 대한 공약들이 얼마나 국정과제로 채택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반드시 국정과제로 포함해야 할 창원특례시의 주요 공약과 현안을 짚어본다.

▶창원시 대선 공약화 노력

시는 그동안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동남권 대도약 4대 어젠다 24대 창원 업그레이드 전략을 앞세워 대선 공약화에 힘썼다.
대선 1년 전인 지난해 3월부터 대선 공약 과제를 확정 짓고 수차례 회의를 통해 지역 주민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과제별 당위성과 세부 실행 방안을 마련했다.

그 결과 시의 대선 공약 과제 24개 중 ▶진해신항 거점 동북아 물류플랫폼 완성 ▶수소특화단지(수소시범도시) 지정 ▶친환경 그린 선박 실증화 클러스터 구축 ▶디지털 혁신타운 조성 ▶소형 모듈원자로(SMR) 중심의 원전산업 육성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 ▶창원 의과대학 설립 등 17개가 채택되는 괄목할 성과를 거뒀다.

▶진해신항 거점 동북아 물류플랫폼 완성 창원 공약 다수 반영

시는 윤 당선인의 창원 지역 공약을 분석한 결과 ▶진해신항 조기 착공 및 진해신항 스마트 항만배후단지 조성 ▶대규모 스마트 내륙 제조물류산단 조성 ▶창원시 개발제한구역(GB) 전면 해제 ▶창원산업선, 진해신항선 신설 ▶동대구~창원간 고속철도 신설 ▶수서발 고속철도(SRT) 경전선 운행 ▶창원 북면~함안 칠원간 도로 신설 등 진해신항을 거점으로 한 동북아 물류플랫폼 완성을 위한 7개의 과제가 대선 공약으로 포함됐다.

이에 더해 경남도와 공조해 건의했던 ▶경남항만공사 설립 ▶진해신항 항만비즈니스센터 건립 ▶스마트 물류 R&D센터 및 실증단지 조성 등이 윤 당선인 공약에 포함되면서 물류단지, 광역철도망, 광역도로망 등이 연계된 명실상부한 고부가가치 동북아 물류플랫폼 조기 구축에 힘이 실렸다는 분석이다.

▶핵심 미래 먹거리와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의대 등 문화·교육 분권 가속도 붙어

윤 당선인은 경남 지역 공약에서 경남형 수소경제 혁신 플랫폼 조성을 위한 핵심 과제로 수소특화단지 조성을 꼽아 국내 수소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시로서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수소 수도’로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마산해양신도시 내 약 6만 6000㎡ 부지에 디지털 혁신타운 구축과 진해첨단산업연구단지 내에 첨단소재 실증 연구단지 조성도 창원 지역 공약으로 채택돼 창원특례시의 첨단·디지털 산업의 고도화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내다봤다.

윤 당선인의 창원 지역 공약은 수도권 문화 과밀화 해소와 남부권 국민들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이건희 컬렉션 네트워크 뮤지엄 건립과 함께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내세웠다. 창원 의과대학 설립도 창원 지역 공약에 담겼다.

▶허성무 시장, 창원 공약 반드시 국정과제화 시킬 것

윤 당선인의 창원 지역 공약으로 포함된 다수의 현안들을 논리로 무장된 당위성과 지역균형발전 명분으로 국정과제화시키는 것이 최우선이다.

시는 보다 발빠른 대응을 위해 대선 공약 과제의 우선 순위를 정해 전략적 로드맵을 마련하고 세부 실행 계획을 수립해 인수위가 출범하는 즉시 국정과제화 건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허성무 시장은 “국가균형발전은 우리나라가 직면한 시대적 과제이자 새 정부가 해결해야 할 최우선 국정과제다”며 “창원특례시 출범이 지방 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이 됐고, 인수위 산하에 지역균형발전 TF가 구성된 만큼 시 현안의 국정과제화를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